쿠웨이트 열교환기 시장동향
2022-08-30 쿠웨이트 쿠웨이트무역관 문정인
- 쿠웨이트, 석유 산업 활성화로 열교환기 수요 증가 추세
- 에너지 재활용 측면에서의 기술 고도화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열교환기, HS Code: 841950
시장 동향
열교환기는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열을 효율적으로 교환하거나 전달하도록 설계된 장치로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은 물체에서 낮은 물체로 열을 이동시킨다. 주로 화학 산업, 전력 산업, 식품 및 음료 산업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열교환기는 정유공장, 발전소, 석유화학공장 등에 필수적인 주요 기계장치로 볼 수 있다. 특히 가열과 냉각을 반복해야하는 석유화학공정의 경우 제품의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한번 가해진 열에너지를 어떻게 재활용할 것인가가 쟁점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열 전달로 열에너지 재생력을 높여주는 이 장치는 해당 산업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원유의 온도를 높이고 석유 제품의 온도를 낮춰 저장을 쉽게 해주는 기능으로 정유공장의 필수 설비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쿠웨이트는 열교환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 경제는 석유 산업에 의존하는 구조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면서 부진했던 유전 및 정유소 관련 사업들이 재개되고 있다. 이에 석유 관련 장비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열교환기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 정부 기관 및 관계 부처는 다양한 석유 산업 프로젝트 입찰을 수시로 발표하고 있다. 열교환기를 비롯한 대형 장비들 역시 입찰을 통해 정부 차원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발주처는 자격을 갖춘 기업을 입찰에 참여시키기 위해 쿠웨이트 공식 입찰 저널에 관련 정보를 공지한다.
열교환기를 취급하는 EPC 사업 수행 기업들도 다수 존재한다. EPC란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을 의미하며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 사업의 설계, 부품·소재 조달, 공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석유·가스가 주력 산업인 쿠웨이트 시장의 특성이라 볼 수 있다. 라디에이터 제작 및 열 전도 장비 유지보수 공장을 보유한 Kuwait Heat Transfer Co.가 대표적인 기업이다.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코로나19 이전 5년간의 열교환기 수입 통계를 보면 쿠웨이트의 대한 수입액은 총 약 2억3312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 중 약 48%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위 수입국인 이탈리아가 약 8817만 달러, 3위 수입국인 인도가 약 7387만 달러인 것에 비하면 압도적인 규모이다. 이는 다년간 쿠웨이트 석유 산업 프로젝트에 참여해 온 한국 기업들의 인지도가 그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경쟁 동향
기존 열교환기 시장은 소수의 글로벌 기업과 각 지역의 로컬 기업들이 지배적인 구조로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열교환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경쟁의 강도가 완화될 전망이며, 신흥 시장의 등장으로 경쟁이 분산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주요 기업 글로벌 시장 점유율 조사에 따르면, 1위는 스웨덴의 Alfa Laval사, 2위는 독일의 Kelvion Holding GmbH사, 3위는 덴마크의 Danfoss사가 차지했으며 이 중 Alfa Laval사와 Danfoss사는 한국에도 지사를 두고 있다. 이는 각 기업의 매출액, 제품 포트폴리오, 수행 사업, 지리적 분포 등에 기반하여 평가된 결과이다.
미국의 API Heat Transfer사는 떠오르는 신흥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독일, 중국에 총 4개의 제조 시설을 두고 있으며, 글로벌 세일즈 네트워크와 고사양의 고객 맞춤형 제품으로 위의 주요 기업들과 겨룰만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쿠웨이트 국영 석유 기업 KNPC(Kuwait National Petroleum Company)가 발표한 열교환기 입찰 공지에 따르면, 현재까지 승인된 로컬 열교환기 공급사는 약 80여개사이다.
이중 이탈리아 기업이 총 17개사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은 총 12개사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 외에 쿠웨이트 기업 6개사, 인도 기업 6개사, 일본 기업 4개사, 중국 기업 2개사, 미국 기업 2개사 등을 포함한다.
관세율
쿠웨이트 관세청은 제품 가격, 보험, 운임비를 포함한 수입품의 최종가에 5%의 일반 관세를 징수한다. 소규모 지역 산업에서 제조된 제품의 경쟁 품목에 대해서는 최대 약 25%까지 더 높은 보호 관세를 부과하기도 한다.
인증
쿠웨이트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 인허가 기관인 MEW(Ministry of Energy), KOC(Kuwait Oil Company), KNPC(Kuwait National Petroleum Company)등의 승인을 받아 벤더 등록을 해야하며, 벤더 등록 사전 자격 서류는 아래와 같다.
회사 프로필 (ISO 자격 취득사만 지원 가능)
글로벌 고객의 레퍼런스 세부 정보
카탈로그·브로셔
기술 사양을 포함한 제품 세부 정보
SGS와 같은 독립 검사 기관의 테스트 확인서
3년간의 재무 감사 보고서(대차대조표 포함)
통관을 위해서는 상업 송장 사본, 선하증권(항공 운송장) 사본, 원산지 증명서가 필요하다. 이는 쿠웨이트에 화물이 도착하기 전 수입자에게 미리 사전 공유되어야 하며 서류 미비 시 제품은 세관을 통과할 수 없다.
원산지 증명서는 아래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상공회의소의 정식 인증을 받아야 함
제조 공장명 또는 생산자명과 화물 운송업체명을 포함해야 함
운송 수단과 원산지를 표시해야 함
유통구조
쿠웨이트는 외국 기업이 현지 시장에 수출 및 유통을 하는 경우 의무적으로 로컬 협력사를 두도록 한다. 따라서 현지의 석유·가스 공급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제품을 유통할 수 있다.
열교환기는 입찰을 통해 정부 차원에서 수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찰 과정에 참여하고 후속 조치를 취할 여력이 되는 경험이 많은 로컬 협력사를 두는 것이 매우 유리하다.
시사점
쿠웨이트를 비롯한 산유국의 경우 석유 화학 산업 개발에 열교환기가 필수 장치이므로 동 시장의 프로젝트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단되거나 지연된 프로젝트가 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의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약과 탄소 감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며 에너지 고효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시대 흐름에 따른 수요를 미리 발굴하고 차별화된 기술을 지속 개발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해당 내용은 KOTRA 해외시장뉴스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본링크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 원본 링크 : 바로가기 > <자료: MnM knowledgestore, National Bank of Kuwait, Kuwait Oil Equipment Companies, Trade Map, Kuwait Custom Office, Kuwait National Petroleum Compan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