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이가 알려주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스마트한 직장인의 에너지 절약 실천 방법
안녕하세요 한국수력원자력입니다.
직장인들은 집만큼이나 회사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이렇게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에서 더욱 에너지 절악에 신경 써야 합니다. 오늘은 사무실에서 직장인들이 에너지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절약모드 사용하기
컴퓨터는 사무실 내에서 오래 켜져 있는 전자제품 중 하나로, 잠시 자리를 비울 때는 절전모드를 설정해 사용해야 합니다.
절전모드 설정 시 컴퓨터 1대 당 연간 156kWh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 점심시간이나 외근 등으로 1시간 이상 자리를 비울 때는 대기전력에 의한 전력낭비를 막기 위해 모니터 전원을 모두 꺼주세요.
계단 이용하기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경우 많은 양의 탄소가 배줄됩니타. 그러나 그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1회당 30Wh의 에너지가 절약되고 약 2.7g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며, 계단 한 칸 오를 때마다 0.15kcal가 소모되어 환경도 지키면서 우리의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습니다.
개인컵 사용하기
많은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물 외에도 기본으로 1일 1음료 혹은 커피를 섭취하며 그 때마다 일회용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을 이용합니다.
그러나 종이컵은 1회 사용 시 45.2g C02-Eq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물에 젖지 않게 하기 워해 플라스틱 코팅하여 재활용도 되지 않기 때문에 환경을 생각하여 개인 컵 혹은 텀블러를 사용합시다.
실내 적정온도 유지하기
계절에 따라 냉난방기를 사용할 때에는 전기 사용과 요금이 과도하게 낭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24~26도, 겨울은 18~20도의 실내 적정온도를 하여 여름에는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거나 커튼으로 햇빛을 차단하고 겨울에는 보온용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냉난방기 미리 끄기
사무실에서 냉난방 기기를 사용할 때 1시간 이상 사람이 없는 시간에는 미리 냉난방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를 끄더라도 일정 시간 등안 은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사람이 없을 경우에 한 시간 전부터 가동을 중지하거나 미리 타이머 설정으로 에너지를 아껴보세요!
직장인이 사무실에서 실전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조금만 더 신경 쓴다면 전혀 어려울 것이 없는 방법들이므로 조금만 더 노력을 기울여 지구를 지키면서 업무 효율도 올려보세요!
줄저: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 동서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