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주) 수원이가 알려주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에너지 소비가 높은 전자제품? 전자제품 절약법
수원이 안녕하세요.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입니다. 우리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많은 전자제품들! 전자제품들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 우리 일상에 편의를 제공하는데요. 에너지를 절약하며 전자제품을 사용할 수 없을까요? 한수원에서 전자제품 사용 시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다가오는 겨울 전열기 사용 줄이기 수원이 겨울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자기기는 바로 난방기기입니다.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전기장판이나 온풍기, 전기스토브는 형광등 30개와 맞먹는 전력을 소비한다고 하는데요. 전기 난방기기 1대를 하루 4시간, 20일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월 1만원에 가까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고 하니, 실내에서 온맵시를 실천해 난방기기 사용량을 줄여보는 건 어때요?
356일 가동하는 냉장고 에너지 줄이기 수원이 냉장고는 365일 켜둬야 하므로 에너지 소비량도 많은 편인데요. 냉장고 문을 열고 닫을 때 마다 냉기 유지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만큼 내부를 수시로 정리해 냉장고문을 불필요하게 열지 않도록 해주세요. 뚀 냉장실은 70%이하로 채워 냉기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하고, 냉동실은 꽉 채워 냉기 보존을 잘 되게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전기밥솥 보온 시간 줄이기 수원이 냉장고 만큼 사용량이 많은 제품은 바로 전기 밥솥입니다. 밥솥 보온 기간을 3시간 줄이면 연간 탄소배출을 25.9kgCO2 줄일 수 있고, 연간 7,676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지은 밥은 소분해 냉동실에 넣어 보관해둔다면 불필요하게 보온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겠죠?
난방 중 에너지 손실, 탄소배출 줄이기 수원이 보일러의 난방온도를 2C낮추면 연간 탄소배출 71.4kgCO2 절감 가능하며, 비용은 약 26,260원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의 사용을 하루 1시간 줄이는 것 만으로도 연간 CO2를 138.3kgCO2 절감 및 연간 비용을 50,892원 절약할 수 있으니 집에서 보일러 온도를 잘 체크 해야겠죠?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확인하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수원이 마지막으로 전자제품을 구매하기 전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꼭 확인 하는 것 잊지 마세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1등급 제품의 경우 5등급 제품에 비해 크게는 약 40%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지고 있답니다.
한수원에서 알려드린 다양한 절약방법을 참고하여 겨울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에너지를 절약하면 전기료 절감 효과 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을 줄여 지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출처: 환경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