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부발전 알아두면 쓸모있는 발전 백과사전 -K-가스터빈 편-
알쓸발전 발전용 가스터빈이 무엇인가요? 가스터빈(Gas Turbine)은 압축된 공기와 연료를 태워 고온.고압의 연소 가스를 만들고, 이를 통해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가스터빈은 1,500~1,700C의 열을 견디는 초내열 합금 소재, 정밀 주조 기술 등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된 발전의 심장과 같은 존재죠.
K-가스터빈은 어떻게 개발하게 되었나요? 가스터빈을 설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해당 기술을 가지고 있는 국가는 전 세계에서도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인데요. 우리나라 또한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였습니다. 2013년부터 민.관 합동으로 발전용 가스터빈 기술개발에 착수, 2019년 독자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미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에 이어 세계 5번째로 가스터빈 제작 기술을 보유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K-가스터빈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국내 최초의 한국형 가스터빈(K-가스터빈)은 한국서부발전 김포열병합발전소에 설치되었습니다. 현재 최초 점화 성공에 이어 시운전의 마지막을 향한 상업 운전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서부발전은 가스터빈 국산화를 통해 가스터빈 보유국으로써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저어적인 국가 전력 수급을 이루어 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