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린 에너지 절감 기술들은 시범 적용 결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철도 에너지 혁신을 응원합니다!
함께해, 에너지 효율 철도의 날 기념 철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혁신 기술!
우리들의 발이 되어주는 철도, 6월28일은 철도의 날 입니다. 1899년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노량진 - 제물포)이 개통된 이후 우리나라 철도의 역사가 시작되었죠. 오랜 세월에 걸쳐 발전해 온 철도 산업에서는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대한 고민도 지속되었습니다. 철도의 날을 맞이하여, 철도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기술들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심야 시간에는 안테나 절전모드! 철도 에너지 절감 기술 (관제사 - 기자국,역 - 기지국 관리장치(DU), 무선안테나, 무선안테나, 무선안테나 - 승무원, 유지보수자, 역무원) 철도통합무선망(LTE-R) 기지국설비(RRU) · 전국 철도 선로변에 1km 간격으로 설치된 무선중계장치 · 24시간 운영으로 철도운영자 간 안정적인 무선통신을 가능하게 함 '철도 에너지 절감 기술' 이란? 국가철도공단이 철도분야 최초로 적용한 '에너지 절감 기술'은 운행시간을 분석해 철도통합무선망(LTE-R) 기지국설비(RRU)의 전파출력을 조정하는 것
'철도 에너지 절감 기술'과 그 효과 멀티안테나 방식 - LTE-R 기지국 평상시 ON,ON / 싱글안테나 방식 - LTE-R 기지국 열차운영이 적은 시간 절전모드 / 방식 : 열차 운행이 적은 심야시간대에 2개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멀티안테나 방식에서 1개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싱글안테나 방식(절전모드)으로 전환, 효과 : · 절전모드일 때 소비 전력량을 측정한 결과 기지국설비 1대당 하루 최대 약 33%(596Wh)까지 절감 · 전 노선에 확대 적용할 경우 연간 약 1억 5,000만원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약 674톤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 소비 전력량 절감! 탄소중립에 기여!
AI를 활용한 지하철 에너지 절감! 지하철 역사 공조설비 최적 제어 기술 철도연 지하철 역사 공조설비 최적 제어 시스템 구성도 외부시스템 역사 설비, 계량기 - 전력사용량 TCP/IP / 역사 내부 환경센서 - 미세먼지,온도, 습도 RF 통신 / 역사 외부 환경정보(기상청/에어코리아) - 미세먼지,온도,습도 - 시스템 인터페이스 역사설비 통합관리 시스템 (역사 에너지 통계 분석 및 빅데이터 처리 기능, 역사 에너지 데이터 가시화, 에너지 관련 정보 제공 시스템 연계, 역사 설비 통합 에너지 관리 스케줄링) 철도역사 통합관리 시스템 데이터 베이스
AI를 활용한 지하철 에너지 절감! 지하철 역사 공조설비 최적 제어 기술 '지하철 역사 공조설비 최적 제어 기술'이란? 철도기술연구원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는 기술 · 방식 :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해 지하철 역사의 공기질과 실내 온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공조 설비를 최적 상태로 제어 · 효과 : 공조설비를 시간 계획에 따라 운영하는 기존 방식보다 전력 사용량을 10% 이상 절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