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사업의 트렌드를 살펴보다! Energy Trend 2024
Ep3.전기자동차 충전(PVC) 사업과 글로벌시장 동향
전기차 충전시장의 전망
수송부문 탄소배즐 감소에 핵심인 전기자(EV)의 보급이 늘고 있습니다. 전기자중전(EVC*) 시장도 따라서 급성장이 예상됩니다.
'30년 글로벌 EVC 규모는 미화$4,173억로 '22년 대비 9배 이상 증가가 예상됩니다. 글로벌 주요 유틸리티(발전)사업자, 오일 메이저, 그리고 주요 설비 및 솔루션 기업들이 EVC 시장에 잠여하는 이유입니다.
*EVC : Electric Vehicle Charging
EVC 개요와 사업종류
전기차의 기본 기능은 전기 충전기(EVC)에서 전력를 공급받아 운행하면서 공급받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입니다.
기술 발달로 충전만이 아니라 전기차 전력의 방전(V2G)도 가능합니다.
EVC 사업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충전 사업자가 전기차 소유자에게 전력를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둘째는 충전사업자가 전기자로 부터 전력을 역으로 공급받아 시장에 재판매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인프라 및 솔루션 제공 업제가 EVC사업자 및 전기자 소유자에게 중전 인프라의 설치,운영,유지 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EVC사업1
전력 판매와 충전 스케줄링 서비스
이 사업은 본원 사업인 전력 판매와 부가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전력판매는 사업자가 전력판매자(한전 등)로부터 구매한 전력을 전기자 소유자에게 다시 판매하여 수익을 창줄합니다.
그 과정에서 고객에게 최적의 충전 시기 정보(충전 스케줄링)를 제공하고 부가수익을 창출합니다.
사업의 핵십역량은 고객확보, 설비관리, 내외부 Data확보 및 관리입니다.
EVC사업2
전기차의 전력 구빼 및 재판매
이 사업은 사업자가 전기차에서 전력을 역공급 받아 도매시장에 재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전기차 소유자와 수익을 공유하거나 중개 수수료를 받습니다.
전기차 충전 기술뿐만 아니라 방전 기술 발달로 가능해진 업 모델입니다.
내외부 데이터 확보 및 관리와 도매시장의 거래 알고리즘 수립과 운영이 핵십사업 역량입니다.
EVC사업3
충전 인프라 및 솔루션 재공
이 사업은 인프라 또는 솔루션 업체가 EVC 사업자나 전기차 소유자에게 충전에 필요한 충전 인프라를 설지·운영·보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EVC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솔루션 플랫폼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글로벌 주요 솔루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EVC 사업모델의 변화와 글로벌주요플레이어
EVC 사업방향은 우선 전력 판매에 진출해 충전 고객을 확보(사업1)한 후 EV 충방전 시장에 (사업2) 진출하고 솔루션 업체와는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사업3) 등의 협업하는 형태입니다.
2030년 전세계 EVC 인프라 규모는 약 1470만대입니다.
45%는 중국이며 21%가 EU, 17%가 미국으로 이 세시장이 점유은 80% 이상입니다.
주요 플레이어로는 유틸리티(발전)사업자인 Enel와 EDF가 다양한 EVC 사업에 진출하고 있으며, 오일 메이저인 Shell과 BP도 전력 판매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인프라,솔루션 구축 영역에는 ABB와 Schneider가 잠여하고 있습니다.
오일 메이저들은 EVC사업으로
(전기)자동차 동력원의 공급자 역할을 이어가려 합니다.
한전과 같은 유틸리티 사업자는
전기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확대하는 수단으로
EVC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전력계통 수급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설비 투자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의 사업모델과 글로벌시장 등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