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사업의 트렌드를 살펴보다! Energy Trend 2024 Ep5. 통합발전소(VPP) 사업 모델과 글로벌시장 동향
통합발전소(VPP) 사업의 개요 및 사업모델 통합발전소 사업은 태양광, 풍력 등의 소규모 발전자원과 ESS, EVC 등의 전력저장자원, 조절 가능한 수요자원 등을 거리와 상관없이 가상으로 연결·제어하여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며, 전력시장에 전력과 예비력 등을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VPP : Virtual Power Plant
VPP 사업모델과 시장전망 사업모델은 VPP 자원의 출력 예측 및 제어, 시장 입찰, 정산 등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VPP 사업자(또는 유틸리티)에게 판매 혹은 대여하는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시장은 현재 초기단계입니다. 글로벌 VPP 규모는 '22년 $16억에서' 32년 $117억으로 연평균 22% 성장이 예상됩니다. 향후 분산에너지와 재생에너지 등의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 있고, VPP 자원의 전력시장 참여가 가능한 유럽, 미국, 호주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성장이 전망됩니다.
VPP 사업Ⅰ : 중개서비스 제공 VPP 사업자는 도매시장, 전력계통 및 VPP 자원(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수입이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고, 에너지 시장에 전력으로 판매하거나 보조서비스 시장에 예비력 등으로 판매하고 대가로 수입을 확보합니다. 또한, VPP 사업자는 고객과 시장참여 수입을 분배하고 서비스 제공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 사업은 VPP 고객확보, 도매시장 거래 알고리즘 개발 및 운영 역량이 중요합니다.
VPP 사업Ⅱ : 솔루션 제공 이 사업은 VPP 솔루션 업체가 VPP 사업자에게 솔루션을 판매 또는 대여하고, 대가로 판매비용 또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도매시장 거래 알고리즘 개발 및 운영, VPP 자원의 정밀한 예측 및 제어, 데이터 확보 및 관리가 이 사업의 핵심역량입니다.
VPP 사업의 글로벌 주요 플레이어 유틸리티는 소유한 발전자원과 판매 고객기반을 활용하여 추가 수익 및 편익을 발생시키는 미래 핵심사업으로 VPP를 인식하여 상업·산업용 중심으로 중개사업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일 메이저들은 재생에너지 발전+ESS 및 EVC 충전시장 사업을 추진하면서 관련 자산의 운영을 최적화하고 전력거래 참여를 제공하는 융복합적 사업모델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고, 설비 제조사들은 VPP 운영 시 필요한 예측, 실시간 계측 및 통합 제어 등에 필요한 설비와 솔루션을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국들은 VPP가 에너지·용량·보조서비스 시장에 참여하여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 여건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신사업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Energy Trend 2024! 다음 편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